사회뉴스9

조국 前제수, 위장거래 해명하려다 '증여세 탈루' 새 의혹

등록 2019.08.19 21:08

수정 2019.08.19 21:16

[앵커]
이런 가운데 조 후보자 동생의 전 부인이 자신은 위장 이혼을 하지도 않았고 시댁과 부동산 위장매매를 한 적도 없다는 호소문을 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증여세 탈루 의혹이 새로 불거졌습니다. 조 후보자 부인으로부터 빌라 구입 자금 2억7천만원을 받았는데 증여세를 내지 않았다는 겁니다. 조국 후보자는 내일이라도 청문회를 열어주면 모두 의혹을 해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이재중 기잡니다.

 

[리포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한 말은 아낀 채, 조속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조국 / 법무부 장관 후보자
"실체적 진실과는 많이 다릅니다. 국회 청문회를 내일이라도 열어주신다면 즉각 출석하여 모두 하나하나 다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신 의혹 당사자들의 해명이 이어졌습니다. 조 후보자의 전 제수인 조 모 씨는 "위장이혼과 부동산 위장매매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며, 청문회준비단을 통해 호소문 형식의 해명을 내놨습니다. 논란이 된 건 2014년말 조씨가 사들인 부산 우성빌라 매입 관련 해명이었습니다.

전 시댁 형님인 조 후보자 아내로부터 나온 빌라 매입자금을 전 시어머니가 본인 거주를 조건으로 자신에게 건넸다는 겁니다.

이를 두고 야권에선 "이혼한 전 동서에게 2억7천만 원을 그냥 주는 사람이 어딨나"며, 사실이라도 남남 관계라 증여세 포탈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이에 조씨는 "세금납부의무가 있다면 향후 납부하겠다"고 했습니다.

2017년 조 후보자 부인 소유로 돼 있던 부산 아파트의 위장거래 의혹도 부인했습니다. 당시 민정수석이 된 조 후보자 부인으로부터 "고위공직자 다주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아파트를 처분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기존 전세금에 돈을 보태 사들인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조 후보자 가족의 사학재단인 웅동학원을 상대로 채권 소송을 냈던 조씨의 동업자 원 모 씨가, 2013년 조 후보자 아내 아파트로 주소지를 올린 이유에 대해선 설명이 없었습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