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與 "국민청문회" 밀어붙이기…野 "조국 갈 곳은 검찰청"

등록 2019.08.23 21:30

수정 2019.08.23 21:51

[앵커]
오늘 오후 조 후보자가 사모펀드 기부와 사학재단을 내놓겠다는 입장문을 낸 것은 여권에서 나오는 질타의 목소리가 일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면서도 정상적인 청문회가 열리지 않으면 '국민청문회'를 열겠다며 야당을 압박했고, 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비리를 기부로 감추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보도에 김보건 기자입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 아침 회의. 이해찬 대표가 조국 후보자 논란을 사과하고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집권여당의 당대표로서 이점에 대해선 정말로 송구스럽게 생각을 하고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김해영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많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으로서 조국 후보자의 진심어린 사과와…."

예정에 없던 조 후보자의 오늘 오후 입장 발표는 여당의 이런 기류가 배경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국 후보자가 펀드와 학교법인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하자, 여당은 "국민청문회"를 강행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국회의원이 아니라 기자가 질의하는 방식으로 인사청문회를 대체하겠다는 겁니다.

야당은 조 후보자의 재산 사회 환원 입장에, "비리 불법 의혹을 기부라는 포장지로 감춰보겠다는 위선"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종철 / 바른미래당 대변인
"이제는 조국 후보자가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지명권자로서 국민 앞에 서야 할 상황입니다"

문정선 / 민주평화당 대변인
"여전히 조국 후보자에겐 사퇴 말고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지난 2014년 안대희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가 고액수임 논란에 휘말린 재산 11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하자, 박영선 당시 야당 원내대표는 "전관예우로 번 돈을 환원해 총리 자리를 얻겠다는 신종 매관매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