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조국 청문회 증인채택 불발…野 "가족포함 80여명" vs 與 "가족 안돼"

등록 2019.08.27 14:16

수정 2019.08.27 14:18

국회 법제사법위 여야 교섭단체 간사는 오늘(27일) 오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협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간사 협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송기헌·자유한국당 김도읍·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국당은 부정 입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조 후보자의 딸을 포함해 선친의 웅동학원 관계자 등 80여명을 요청했으나, 민주당은 '정치 공세'라며 맞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송기헌 의원은 협의에 앞서 공개 발언에서 "한국당이 증인을 너무 많이 신청해서 도저히 수용할 수가 없다"며 "특히 가족을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부르는 것은 어렵고 또 청문회 목적에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증인을 과도하게 많이 신청하겠다는 것은 증인 신청이 안 받아들여질 경우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인사청문회의 본질과 관련 없는 가족의 사생활까지도 청문회에 끌고 나오는 것은 안된다"고 밝혔다.

김도읍 의원은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80명이 넘는 증인 명단을 민주당에 제시했고, 협의해 보고 받을 수 있는 증인에 대해서 오후에 답을 달라고 제안했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가족은 일체 안되고, 우리가 제시한 것 중 두 명 정도밖에 못 받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 의혹은 인사청문회 제도가 생긴 이후 최악"이라며 "외부인 두 명만 증인으로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을 보면 의혹을 풀겠다는 것인지 의혹을 은폐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법사위 여야 간사들은 오후에도 증인 채택을 위한 협의를 이어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