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與, 안건조정위 직권구성 수순…선거법 30일 표결할 듯

등록 2019.08.27 14:24

여당이 위원장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을 사실상 직권으로 결정하는 수순에 돌입하면서 위원회 활동이 종료되는 오는 30일 선거법 개혁안 표결을 강행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오늘 (27일) 오전 정개특위 여야 3당 간사는 국회에서 조정위 활동과 관련해 합의를 시도했지만, 활동기한 문제에 이견을 보이면서 결렬됐다.

이에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이날 정오까지 각 당이 조정위 위원 명단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명단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위원장이 직접 위원을 지명해서 위원회를 구성하게 된다.

홍 의원은 간사협의를 마친 후 "정개특위 활동시한이 3일밖에 남지 않아 필요한 절차를 빨리 마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조정위는 민주당 3명, 한국당 2명, 바른미래당 1명으로 구성된다.

민주당은 김종민·이철희·최인호 의원이, 바른미래당은 김성식 의원이 참여하기로 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위원 구성에 앞서 조정위 활동 기한에 대한 3당 간 합의가 필요하다며 위원 명단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간사 협의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에 국회법 해설서 인쇄물을 나눠주며 "최소한 90일 이전에는 표결하는 것을 의미하는 어떤 조항도 없다"며 "활동기한이 확정되면 위원 명단을 제출할 것이고, 이뤄지지 않는다면 90일 활동하는 것으로 볼 것"이라고 주장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