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조국 아들도 뻥튀기 스펙…서울시 청소년참여위 부실활동"

등록 2019.08.27 16:10

수정 2019.08.27 17:29

'조국 아들도 뻥튀기 스펙…서울시 청소년참여위 부실활동'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에서 입장을 발표하기 전 준비해 온 수첩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아들이 고교 시절 서울시 청소년참여위원회에서 부실한 활동을 하고도 '활동인증서'를 정상적으로 발급 받아 대학 진학에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오늘(27일)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조 후보자 아들 조모 씨는 한영외고 3학년에 재학 중이던 2013년 3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서울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청소년참여위는 청소년기본법을 근거로 서울시가 운영 중인 기구다. 당시 서울시 청소년참여위는 10대 중고생 20여명으로 구성됐고, 10개월 활동 기간에 총 19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조씨의 회의 참석 횟수는 4차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곽 의원은 밝혔다. 참석 확인란에 적힌 서명 필체 또한 동일하지 않다며 '대리 출석'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조씨는 2013년 5월 25일 열린 정기회의 이후에는 내리 불참하다 8개월 뒤 활동인증서 수여식이 열린 마지막 회의에 나왔다"며 "서울시 청소년참여위 내부 규정에 따르면 특별한 사유 없이 5회 이상 활동 및 회의에 불참한 자는 해촉할 수 있다고 돼 있다"고 밝혔다.

'특별한 사유'로는 천재지변·학교 시험·본인 질병과 사고 등이 적시돼 있는데, 조씨의 불참 사유로 '해외 방문'을 들었고, 그것도 1차례만 비고란에 기록돼 있었다.

당초 서울시의 청소년참여위 모집 공고에도 '활동증명서는 운영규정에 의한 활동요건을 충족한 경우에만 발급 가능하다'고 돼 있다. 조씨는 총 15회에 걸쳐 회의에 불참하고도 마지막 회의 날 박원순 서울시장으로부터 활동인증서를 정상적으로 받았다.

조씨는 한영외고 졸업 후 미국 조지워싱턴대로 진학했으며 현재 연세대 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