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의학계 "조국 딸 논문, 표기된 정부 지원 기초 연구와 다른 내용"

등록 2019.08.27 19:55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 모 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 대한병리학회지에 실린 논문 내용이 정부 지원을 받고 이뤄진 기초 연구과제와 관련성이 거의 없다는 지적이 의학계에서 나오고 있다.

조 모 씨가 1저자로 참여한 논문은 신생아 91명의 혈액 샘플을 분석한 내용(출산 전후 허혈성 저산소뇌병증(HIE)에서 혈관내피 산화질소 합성효소 유전자의 다형성)으로, 2009년 병리학회지에 게재됐다.

논문은 첫 페이지에 2006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연구재단 지원을 받아 기초 연구가 이뤄졌다고 표기했다.

해당 기초 연구는 논문의 공저자로 기재된 단국대 김 모 교수가 연구비 2500만 원을 지원받아 '흰 쥐의 뇌 활동’을 분석한 결과(LPS로 감작된 신생 흰쥐에서 스테로이드가 뇌의 백색질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발생학적 연구)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2009년 병리학회지에 실린 논문과 2006년-2007년 정부 보조금을 받고 진행된 기초 연구는 별개의 연구란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지적이다.

대한병리학회 임원 A씨는 "두 연구는 주제와 대상이 전혀 다르다"며 한국연구재단 측이 감독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의학회 소속 B씨도 "내용적으로 두 연구는 상이하다"며 "기초연구 책임자인 김 모 교수와 병리학회지 게재 논문 책임저자인 장 모 교수가 평소 교류해온 사이란 게 접점"이라고 분석했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인 C씨 역시 "두 연구는 굳이 말하자면 뇌손상이란 문제 의식을 공유하고 있지만 하나는 염증, 다른 하나는 유전자에 대한 내용으로 접근 방식과 연구 방향이 다르다"면서 "관련 연구라고 하려면 이들간 상관 관계를 설명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국연구재단 측은 김 모 교수가 정부 지원을 받은 기초 연구과제의 성과물로 기한을 넘겨 병리학회지 게재 논문을 냈기 때문에 당시 논문 내용은 확인하지 않았고 미리 제출된 결과 보고서로 최종 심사를 갈음했다고 설명했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연구재단 지원금을 받고 이뤄진 기초 연구는 단국대 김 모 교수가 연구 책임자였고, 2009년 학술지 등재 논문은 조 후보 딸을 비롯해 김 모 교수와 같은 대학 장 모 교수 등 6명이 공저자로 돼 있다. / 신은서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