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與 "검찰 압수수색 유감"…野 "청문회 무력화 우려"

등록 2019.08.27 21:17

수정 2019.08.27 22:42

[앵커]
그럼 이번에는 국회를 연결해서 정치권 반응도 좀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 여당도 압수수색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하던데 어떤 반응이 나왔습니까?

 

[기자]
네, 민주당은 수석대변인이 나서 강한 톤으로 검찰 수사를 비판했는데, 검찰 개혁을 방해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데 포인트를 맞췄습니다.

홍익표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청문회를 앞두고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대해 유감과 우려를 표합니다.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랍니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의 압수수색이 청문회를 무력화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특검 도입을 주장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핵심이 빠진 것 아닌가…조국 후보자 본인이 제일 중요할 텐데 조국 후보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은 없거든요. 어떤 결론이 나든 특검은 불가피하다…."

[앵커]
청문회 일정은 잡혔지요?

[기자]
네, 법정시한인 30일을 넘길 수 없다던 민주당 지도부가 법사위 간사들의 합의안을 수용하면서 청문 일정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하지만 증인 채택을 두고는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한국당은 최초 93명의 증인을 요구했다가 25명으로 줄였는데, 민주당은 이 중 조 후보자의 배우자와 모친, 동생 부부와 딸 등 가족 5명을 비롯해 김태우 전 특감반원과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등 10명은 부를 수 없다고 반대해 합의가 무산됐습니다.

증인과 참고인 명단은 현행법상 청문회 5일 전인 내일까지 의결해야 합니다.

국회에서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