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9

캐리 람 장관, '송환법 완전 철회' 발표…시위 불씨는 남아

등록 2019.09.04 21:42

수정 2019.09.04 21:47

[앵커]
100만 홍콩시민이 시위를 벌인지 3개월여 만에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법의 공식 철회를 발표했습니다. 홍콩 내 갈등은 다소 완화할 것으로 보이지만, 시위대가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습니다.

박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장관이 4일 오후 홍콩 TV를 통해 범죄인 인도 법안, 이른바 송환법의 공식 철회를 발표했습니다. 홍콩 시민들이 송환법 반대 시위를 시작한 지 3개월 만입니다.

캐리 람 / 홍콩 행정장관
"첫째, 정부는 홍콩 시민들의 불안을 가라앉히기 위해 송환법을 공식 철회할 것입니다."

캐리 람은 범죄인 인도법안 철회, 폭력 시위 금지 등 4개항의 행동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캐리 람은 "홍콩의 미래를 위해서 국기 훼손, 폭력 시위를 금지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현지 언론은 홍콩 내 시위가 격화하는 상황에서 시위대는 물론 친중파 인사들도 송환법 철회를 권고하자 람 장관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지난 6월 시작된 홍콩 시위는 시간이 갈수록 격화했습니다. 중국이 여러 차례 개입을 예고하면서 긴장감도 고조됐습니다.

캐리 람의 이번 송환법 철회 발표로 홍콩 내 긴장은 다소 완화할 것으로 보이지만, 시위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시위대가 요구해 온 5가지 조건 중 나머지 4가지 조건이 수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위대는 송환법 철회 외에도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등을 주장해 왔습니다.

송환법 철회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보도에 홍콩 증시는 전날 대비 4% 가까이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TV조선 박소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