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전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中 정부, 송환법 철회 지지"

등록 2019.09.05 15:45

수정 2019.09.05 15:47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中 정부, 송환법 철회 지지'

/ 로이터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자신의 범죄인 인도법 공식 철회 발표를 중국 중앙정부가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캐리 람 장관은 "다음달 입법회가 열리면 범죄인 인도 법안은 투표 없이 공식 철회될 것"이라며 "법안 철회는 이 법안을 반대하는 시위대의 요구에 자세하고 완전하게 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환법 공식 철회가 너무 늦고, 너무 부족하다"는 야권의 지적에 대해서도 "법안 철회뿐 아니라 각계각층과의 대화,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에 의한 경찰 진압 과정 조사, 홍콩 사회 문제의 뿌리 깊은 원인 조사 등 4가지 대책을 한꺼번에 내놓았다"고 강조했다.

람 장관은 독립된 조사위원회가 아닌 IPCC가 경찰 진압 과정을 조사하는 것에 대해 "IPCC로 충분하며, 별도의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IPCC에 저명인사와 전문가들을 초빙해 공정하고 올바른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환법 철회와 관련해 중국 정부의 지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중앙정부는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의 단계마다 나를 지지했으며, 법안 공식 철회 후에도 여전히 지지하고 있다"며 직접적인 답변을 피했다.

체포된 시위대의 석방에 대해서도 "범죄자들이 현 법률체계를 피할 수 있도록 놔둘 수 없다"며 여전한 경찰 지지 입장을 고수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