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TV조선 뉴스

文대통령, 조국 임명 두고 숙고 거듭…檢, 고강도 수사 지속

등록 2019.09.08 11:02

수정 2020.10.02 03:10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두고 숙고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오늘 최종 결심이 나올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조 후보자 부인 등 가족을 대상으로, 고강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보건 기자 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여전히 조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의지가 강하지만, 검찰이 조 후보자의 부인을 전격 기소하면서 부담감이 높아진 분위깁니다.

임명하면 현직 법무 장관 부인이 피의자 신분이 되는 데다, 조 후보자 본인까지 장관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국 / 법무부 장관 후보자(지난 6일)
"어떤 경우든 저는 임명권자의 뜻에 따라서 움직이겠습니다. 제가 가벼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언론이나 국민들도 무리한 기소로 보는 것 아니냐"며 임명에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니라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참모들의 보고는 다 끝났다"며 "대통령의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오늘 임명 여부에 대해 최종 결심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권도 분주한 모습입니다.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오늘 각각 최고위원 간담회와 긴급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한국당은 임명을 강행하면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과 국정조사, 장외집회 등을 병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조 후보자 일가에 대한 고강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 후보자 부인이 딸의 KIST 인턴 증명서 발급을 부탁했다는 학교 관계자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조 후보자 부인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TV조선 김보건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