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단독] 자유총연맹 투자 회사, '조국펀드' 와이파이 연대보증

등록 2019.09.15 19:11

수정 2019.09.27 11:01

[앵커]
조국 장관 가족이 투자한 펀드 운용사가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 의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유총연맹이 최대 주주인 발전소 정비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가 PNP플러스란 회사의 파트너로  와이파이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이 과정에 발전소 정비업체가 PNP플러스를 위해 수십억 원의 연대보증까지 서며 와이파이 사업에 나선 겁니다.

류병수 기잡니다.

 

[리포트]
PNP플러스가 지난해 1월 작성한 계약서입니다.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에 한전산업개발이 시스템과 통신 시설을 담당한다는 내용입니다.

또 한전산업이 PNP플러스의 60억원짜리 계약이행 보증증권에 대한 연대보증까지 서주기로 했습니다. 발전소 정비 업체가 연대보증까지 부담하면서 와이파이 사업에 나선 것은 이례적입니다. 한전산업의 최대주주는 행정안전부의 법정단체인 대한자유총연맹과 한국전력입니다.

야당은 한전산업과 PNP플러스의 계약에 조국 장관의 영향력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의심합니다.

윤한홍 / 자유한국당 의원
"(한전산업개발이)조국 펀드가 투자한 PNP플러스의 핵심으로 참여하고 또 연대보증까지 섰습니다. 반드시 수사가 이뤄져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한전산업은 이사회의 보고도 없이 해당 계약을 맺었다고 국회에 보고했습니다. 한전산업 측은 "사업 협약서와 계약서 작성은 전임 사장이 진행한 일로, 현재 법적인 부분을 확인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TV조선 류병수입니다.

 



[반론보도] "[단독] 자유총연맹 투자 회사, '조국펀드' 와이파이 연대보증" 관련


본사는 2019년 9월 15일 자 정치면 "[단독]자유총연맹 투자 회사, '조국펀드' 와이파이 연대보증"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한전산업개발은 자신들의 회사와 '조국펀드'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