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7

檢, 조국 5촌 조카 '실소유주 의혹' 집중 추궁…주된 혐의는?

등록 2019.09.15 19:14

수정 2019.09.15 19:57

[리포트]
지금 검찰의 수사는 속도를 더해가고 있고. 조 장관의 5촌 조카를 상대로 과연 실소유주가 누군지 의혹을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사회부 법조팀 조정린 기자와 주된 혐의가 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조 기자, 5촌 조카 조씨에 대한 조사가 아직도 진행중이죠?

[기자]
네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 5촌 조카 조 씨가, 조 장관 일가의 펀드 의혹을 풀 핵심 관계자인만큼 "조사할 분량이 방대하다"는 입장입니다. 조씨에 대한 체포영장 효력은 내일 새벽 6시 까지로, 검찰은 이 시한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앵커]
조씨에 대한 검찰 수사, 어떤 관점에서 이뤄지고 있습니까?

[기자]
조 씨는 조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 모펀드 운용사,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면서 회삿돈 수십억 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사의 핵심은 조 씨의 횡령 혐의보다 조국 장관의 가족이 펀드 운영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여부와, 조씨가 어떤 역할을 했느냐 입니다.

검찰은 어제 오늘 이틀 동안 조씨를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며, "코링크의 실질적 오너가 누구냐"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조씨는 어제까지 "자신은 코링크의 실질적 오너가 아니"라며, 실소유주 의혹을 부인 했지만, 검찰은 "5촌 조카 조씨가 실질적 오너가 맞다"는 복수의 관계자 진술과 근거 자료도 다량 확보해 사실상 조씨를 실질적 오너로 단정한 상태인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조 씨를 상대로 조 장관 가족의 펀드 투자 경위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게 투자처 정보를 미리 알렸는지도 캐묻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지난 11일 코링크 대표 이씨에 대한 구속 영장 청구서에서 펀드 규모를 부풀려 신고한 자본 시장법 위반과 횡령 배임 등의 혐의를 적용했는데, 조씨가 "공모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해외 도피 중 투자 업체 대표 등에게 전화를 걸어 말을 맞추려 한 정황이 드러나며, 증거 인멸에 나서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심도 받습니다.

앞서 법원은 코링크 대표 이씨와 투자 업체 대표 최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하면서, "종된 역할"을 사유로 들었습니다.

범행의 '몸통'이 따로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검찰 수사에 대한 이목은 조씨로 쏠려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윤석열 검찰 총장을 뺀 특별 수사팀을 만들자는 제안이 나왔는데, 이를 제안한 법무부 핵심 간부들이 검찰에 고발됐다고요?

[기자]
네, 시민단체가 조 장관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간부들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법무부 핵심 간부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이 단체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하면서, 이번 제안이 법치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