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유승민 등 15명 "손학규, 부당 징계 고수하면 중대 결단"

등록 2019.09.24 11:09

수정 2019.09.24 11:11

유승민 등 15명 '손학규, 부당 징계 고수하면 중대 결단'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철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 등 의원 15명은 24일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결정이 원천무효라면서 손학규 대표가 징계를 고수할 경우 중대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당권파 의원 10명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승민 의원 등 15명이 동참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징계 결정 전 최고위원 과반이 안병원 윤리위원장에 대한 불신임요구서를 당 대표와 최고위원회에 제출해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원장 자격을 상실했다"며 "자격 없는 윤리위원장이 내린 징계 결정은 원천적으로 무효"라고 했다.

또 "윤리위가 징계 사유로 든 하 최고위원의 발언은 민주주의 정신을 저버린 구태 정치인의 일반적 행태를 지적한 것"이라며 "특히 일부 오해 소지가 있었다 해도 당사자가 네 차례 사과의 뜻을 밝혔고 손 대표도 이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했다.

이들은 "이번 징계는 공교롭게도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 이상 되지 않으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손 대표의 약속을 지키라는 요구가 터져나온 직후였다"면서 "손 대표가 당권 유지를 위해 윤리위원회를 동원해 반대파를 제거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손 대표를 향해선 "당의 극단적인 갈등과 분열로 몰고 가는 잘못된 징계 결정을 즉각 바로잡아야 한다"며 "부당한 징계를 끝내 고수해 당을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상황으로 몰고 간다면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이날 성명에 참여한 의원은 유승민 의원을 비롯해 권은희 김삼화 김수민 김중로 신용현 오신환 유의동 이동섭 이태규 이혜훈 정병국 정운천 지상욱 하태경 의원 등 모두 15명이다.

앞서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18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른바 '정신퇴락'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하 최고위원에 대해 직무정지 6개월 징계를 의결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