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정규직 전환하려 자회사 세웠더니…"여권 '낙하산' 쏟아져"

등록 2019.09.30 21:36

수정 2019.09.30 21:43

[앵커]
현 정부들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공기관들은 자회사를 만들어 비정규직을 대거 직접 고용했는데요. '국토교통부 산하 기관들의 자회사 대표이사는 누구인가', 분석해보니, 대부분 이른바 여권인사로 꼽히는 인물들이었습니다.

지선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LH공사는 사옥관리와 상담센터 직원들을 정규직 전환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2개 자회사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한 곳은 전 경남 노사모 대표이자 민주당 지역위원장 출신, 또 다른 곳은 민주당 경기도의원, 문재인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 인사가 대표이사를 맡았습니다.

국토정보공사의 자회사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캠프 선대위 보좌관, 한국감정원 자회사 대표는 민주당 지역위원장, 시장 후보 출신입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해 신설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자회사 9곳 중 6곳의 대표이사와 1곳의 상임이사가 이처럼 여권 출신 인사로 채워졌습니다.

김상훈 / 국회 국토교통위 위원(자유한국당)
"해당 공공기관에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과 자질을 갖췄는지에 대해서 심각한 우려를"

일부 회사에선 최종면접에서 2위를 받은 여권 인사가 이사회 결정에 따라 대표이사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성걸 /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의사결정 하나 잘못하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들께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전문성이 필요로하는 자리는 그런걸 못하도록 아예 제도화 시켜야…"

정규직 전환을 위한 정책이 정치권 인사들의 자리 챙겨주기 기회가 됐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TV조선 지선호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