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TV조선 뉴스

野 "치매 초기증상" 발언에 고성…국정감사 파행

등록 2019.10.05 11:13

수정 2020.10.02 02:10

[앵커]
어제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대통령의 건망증이 우려된다'며 '치매초기 증세'라고 말하자, 여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해 파행됐습니다. 경찰청 국감에선 임은정 부장검사가 이례적으로 출석했습니다.

신준명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기록관 안건'을 의결했는데, "지시하지 않았다"고 한 것을 비판했습니다.

김승희 / 자유한국당 의원 (어제)
"건망증은 치매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은 가족의 치매를 걱정함과 동시에 요즘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많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약사 출신 의원이 건망증, 치매 같은 단어로 대통령을 공격하자, 여당은 노골적인 폄훼이자 인신공격이라며 국정감사를 중단했습니다. 김승희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동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김승희 의원의 즉각적인 사과와 함께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직 사퇴를 요구합니다. 또한 우리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김 의원을 제소할 예정입니다."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임은정 검사가 참고인으로 나와 "검찰이 인사권자의 명령을 따르는데만 집중한다"며 검찰을 비판했습니다.

임은정 / 울산지검 부장검사 (어제)
"열심히 한 것도, 잘한 것도 많지만 업보도 너무 많아서. 제가 아는 것을 국민들도 다 안다면 검찰이 없어져도 검찰이 할 말이 없을 만큼 안에서 내부 돌아가는 것들이 지금 난장판이 많아서."

임 검사는 "검찰권 오남용의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이 시급하다고 주장했습니다.

TV조선 신준명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