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뉴스9

"10대가 11억 아파트 현금 구입"…수상한 부동산 거래 조사

등록 2019.10.07 21:32

수정 2019.10.07 21:38

[앵커]
예를 하나 들어보죠. "미성년자가 11억짜리 아파트를 구입했다?" 뭔가 수상한 냄새가 나죠. 정부가 강력한 부동산 규제에도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심상치 않자, 역대 최대 기관을 동원해 '수상한 부동산 거래'에 대한 자금 출처 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김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0대 A군은 최근 서울의 11억 원짜리 아파트를 취득했습니다. 전세금 5억 원을 끼고, 예금 6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대출과 보증금을 이용해 자기자금 한 푼 없이 법인명의로 10억 원짜리 아파트를 구입한 경우도 있습니다.

정부가 꼽은 대표적 이상 거래 사례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행정안전부, 국세청, 금융위 등 32개 기관과 합동으로 지난 8월 이후 성사된 수상한 부동산 거래를 샅샅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역대 최대 기관이 동원된 고강도 조사입니다.

정상적 자금 조달로 보기 어려울 정도로 차입금이 많은 거래, 현금 위주의 거래, 편법 증여나 가족간 대출이 의심되는 거래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서울 25개 구 가운데 집값이 많이 오른 강남 4구와 마포, 용산, 성동구, 서대문구 등 총 8개구가 중점 조사 대상입니다.

주택 취득자가 자금 출처를 소명하지 못할 경우, 출석 조사까지 받게 됩니다.

김영한 / 국토교통부 토지정책관
"갭투자와 같은 과다차입금 또는 편법 불법대출을 이용한 투기 조짐이 포착된다고 판단해..."

국토부는 내년부터는 한국감정원과 함께 팀을 꾸려 상시 조사체계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TV조선 김지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