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윤석열 고소', 수사 착수…'보도에 관여한 이들'도 수사 대상

등록 2019.10.14 21:34

수정 2019.10.14 21:56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의 '별장 접대'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신문 보도와 관련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윤 총장은 고소장에 기사를 쓴 기자와 편집국장 뿐 아니라 '보도에 관여한 이들'을 고소 대상으로 적시했습니다.

보도에 나가는 정보를 제공한 '취재원'도 포함될 수도 있는 건데요, 자세한 의미를, 석민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겨레신문의 '별장 접대' 의혹 보도에 대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고소장은 지난 주말 우편을 통해 서울서부지검에 접수됐습니다.

고소장에는 해당 기사를 쓴 기자와 편집국장 뿐 아니라 '보도에 관여한 이들'이 고소 대상에 들어있습니다. 피고소인의 범위가 넓습니다.

법조계에선 '보도에 관여한 이들'엔 관련 정보를 제공한 취재원도 포함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상률 / 변호사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는 부분이 어디서부터 유포됐는지 그 진원지가 어딘지 그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을 해야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을 해서"

과거사진상조사단 출신인 박준영 변호사는 조사단 내부에서 해당 보도 내용이 흘러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서울서부지검은 윤 총장의 고소 사건을 형사 4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된 이들'이 성명불상으로 고소됐다"며 "하나 하나 문제를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겨레신문은 윤중천 씨가 사업가 임 모 씨를 통해 윤석열 총장을 알게됐고, 윤 총장이 원주 별장에 온 적도 있는 것 같다고 진술한 과거사진상조사단의 보고서를 확인했다고 오늘 후속 보도를 냈습니다.

TV조선 석민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