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與, 공수처법 '속도전'…野 "'친문 보위부' 불가"

등록 2019.10.22 21:10

수정 2019.10.22 21:15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수처법 통과를 다시 한번 강조함에 따라 민주당이 법안 처리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공수처가 결국 '친문 보위부'가 될 것이라며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고 버티고 있어서 여야간에 다시 한번 대격돌을 예고했습니다.

이태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당초 패스트트랙 협상 당시 공수처법을 선거법과 함께 처리하기로 했던 민주당은 10월 내 처리로 시한을 앞당겼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묻지마 반대를 해야 할 사안인지 정말 찬찬히 되돌아보길 바랍니다."

처리 시기를 늦출수록 공수처법 추진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공수처를 '문재인 정권 면죄부용', '친문 보위부'로 규정한 한국당은 장외투쟁을 불사하며 결사 저지 방침입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조국 국면을 공수처 국면으로 전환시키려는 대통령의 조급증이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한국당은 검찰의 인사와 예산, 감찰을 법무부와 분리하는, 검찰 독립 법안을 만들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공수처부터 처리하겠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순서가 틀렸다고 버팁니다.

조국 전 장관 퇴진을 촉구하며 시국선언을 했던 전현직 대학 교수들은 공수처가 독재 권력 수단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원목 /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검찰개혁의 시한까지 설정하며 개혁 완성을 지시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무시하고, 민주절차를 우롱하는…."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