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뉴스9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유해성 확인땐 '판매금지'

등록 2019.10.23 21:24

수정 2019.10.23 21:30

[앵커]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습니다. 국내외 전자담배와 폐질환의 연관성이 아직 드러나진 않았지만, 폐질환 사례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만큼 만약을 위해 선제적 조치에 나선 건데요. 정부는 판매금지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에서 보고된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손상 사례는 1400여 건, 이 가운데 약 80%가 35세 미만 입니다.

사브리나 페리콘 /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작고, 숨길 수도 있고 관리할 수 있는 담배 생김새에 매료됐죠."

저연령층 피해가 심상치 않자 성분 분석 결과에 앞서 우리 정부는 선제적 조치를 결정했습니다.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특히 아동과 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국내에서도 의심 사례 1건이 보고된 상태, 업계는 국내 판매 제품은 미국처럼 대마 유래성분이 없다고 항변하지만, 정부는 '니코틴'만 들어간 액상 담배를 사용한 환자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나성웅 /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10% 순수 니코틴도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액상담배에 대해서는 성분의 유해성 검사를 쭉 저희가 진행하고요."

담배의 범위를 '연초 잎'에서 '연초 줄기, 뿌리 추출 니코틴'까지 넓힐 예정입니다. 공산품으로 분류되는 액상담배 유사제품을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만 이를 위한 법안은 모두 국회에 계류 중이어서, 현재로선 직접적인 규제 없이 사용자의 자발적인 금연 노력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TV조선 이유진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