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단독] 법무부, 한 달간 검찰 탈탈 턴다…신임 감찰부장, "경찰 등 외부인력 영입"

등록 2019.10.24 21:17

수정 2019.10.25 10:37

[앵커]
법무부가 연말을 맞아 검찰에 대한 대규모 고강도 감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유명무실했던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감찰권을 이번에는 제대로 발휘해 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서 양측에 긴장감이 돌고 있습니다. 물론 검찰개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신은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법무부가 다음달부터 검찰을 상대로 고강도 감사에 나섭니다.

연말 정기 감사를 앞두고, 우선 사전조사를 한 달 정도 진행한 뒤, 대검찰청 등을 직접 방문해 진행하는 실질감사도 상당 기간 하겠다는 겁니다.

대검찰청과 전국 5개 고검을 상대로, 검찰의 자체 감찰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보는 실질감사는 그동안 하루 정도씩 진행됐었습니다.

이를 위해 법무부는 현재 감찰관실 인원 60명의 절반 이상을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중입니다.

한동수 신임 대검 감찰본부장도 "법무부와의 감찰 협업"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감찰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감사원, 경찰, 국세청 등으로부터 변호사 자격증이 있는 외부 인력을 채용하고, 비위 검사의 사표 수리를 제한하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한 본부장은 조국 전 법무장관이 사퇴 직전, 임명을 제청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본부장은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측의 수사절차상 인권 문제 제기와 관련해, "증거가 수집되면 감찰권이 작동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가 논란이 일자, 조 전 장관 관련 사건에 감찰권 작동을 검토하겠다는 취지가 아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신은서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