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패스트트랙 공조 복원 위해 의원 정수 확대 카드 나올까

등록 2019.10.24 21:28

수정 2019.10.24 23:03

[앵커]
민주당이 검찰개혁법 처리를 위해 패스트트랙 공조 복원을 선언했습니다. 다른 야당들의 반응은 시큰둥한데, 때맞춰 여당 대변인이 의원정수 확대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지역구 의원들 반발 없이 비례 대표를 늘리겠다는 계산 같은데, 김보건 기자가 그 배경을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리포트]
교섭단체 협상에서 검찰개혁 법안 처리에 실패한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한, 이른바 '패스트트랙 공조'를 복원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들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하겠습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등 과거 패스트트랙 공조를 했던 야당들은 공수처법 처리에 소극적입니다.

손학규 / 바른미래당 대표(어제)
"선거제도 개혁,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그 순서로 처리한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그 약속을 지켜야죠"

결국 선거법 공조가 우선인 상황에서, 여당 고위당직자가 의원정수 확대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홍익표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YTN 라디오)
"300석에서 320석 정도로 늘리는 것에 대해서 동의를 받기가 쉽지 않은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해볼 수 있겠지만…"

의원정수 확대는 비례대표 의석 확보에 유리한 군소정당이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의석 수를 늘려 군소정당을 패스트트랙에 동참시시코 공수처법을 처리하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논란이 일자 발언 당사자는 "당론은 300석이라는 걸 재확인했다"고 해명했고, 원내지도부는 "개인 의견으로, 검토되지 않은 방안"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