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靑 감찰 무마 의혹' 유재수 비위 본격수사…건설사 압수수색

등록 2019.10.30 21:18

수정 2019.10.30 21:28

[앵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금융위원회 재직시절 비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오늘 유 부시장과 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건설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지시한 윗선이 누군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 전 장관과도 관련이 있는 것인지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장윤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강남구에 있는 한 건설사 사옥입니다.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물이 담긴 박스를 들고 나옵니다.

(어떤 자료 중점적으로 확보하셨나요?) "……."

검찰은 오늘 오전부터 이 곳을 포함한 4개 회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건설사 관계자
"지금 저희 사무실을 쭉 봐가지고 지금 전반적으로 보고 있는데, (컴퓨터 같은 거?) 네네. 맞습니다."

검찰은 해당 건설사 관계자와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과의 유착 단서를 포착하고 증거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와 자녀 유학비 등을 수수한 의혹을 받았습니다. 그 대가로 업체의 지방세 감면을 돕거나 펀드 운용사로 선정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입니다.

당시 유 부시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지만 별다른 징계 없이 마무리됐습니다.

이후 청와대 특감반원 출신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당시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 조사가 상당 부분 이뤄졌지만 윗선의 지시로 중단됐다"고 폭로한 뒤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 등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지난 2월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검찰이 유 부시장 비위 의혹 수사에 본격 나서면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도 수사 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장윤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