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관변단체 전락 오명 자초" 참여연대서 또 탈퇴…김경율은 징계없이 사임처리

등록 2019.11.05 21:21

수정 2019.11.05 22:48

[앵커]
'조국 사태'에 대해 참여연대가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 내부 비판이 또 나왔습니다. 조혜경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이 집행부 총 사퇴를 요구하며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참여연대는 앞서 이 문제를 지적했던 김경율 전 집행위원장에 대한 징계 방침을 철회했습니다.

황선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조국 전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의혹을 제기하며 참여연대의 침묵을 비판했던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

김경율 / 前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지난달 18일)]
"누구도 생각할 수 없는 탈법적인 차명 보유 형태잖습니까. 이러고 어떻게 공직을 수행하실 생각을 하셨는지"

김 전 위원장을 징계하겠다던 참여연대가 결국 징계를 철회했습니다. 대신 집행위원장과 경제금융센터 소장직에서 사임 처리했습니다.

김경율 / 前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징계를 한다고 했다가 마치 선심쓰듯 징계를 안하겠다. 뭐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 생각이죠."

참여연대는 김 전 위원장이 '이견'을 '권력을 쫓는 것'으로 폄훼한 것은 부적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과 함께 조국 일가의 펀드 문제를 살펴봤던 조혜경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도 '집행부 총 사퇴'를 요구하며 참여연대를 탈퇴했습니다.

조 위원은 "참여연대가 관변 시민단체로 전락했다는 오명을 자초했다"며 "참여연대 출신이 정권 요직으로 가는 사례가 현정부 들어 급격히 는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참여연대는 잇딴 비판에 대해 "폭넓은 이견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면서도 "관련된 추가 논의는 더 이상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황선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