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세월호 참사' 다시 재수사…조국 수사 '균형추' 해석도

등록 2019.11.06 21:21

수정 2019.11.06 21:24

[앵커]
검찰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만들어 전면 재수사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2014년 4월16일 참사가 발생한 후 검경 합동수사 외에 민간 특별조사위원회, 사회적 참사위원회, 그리고 개별 사안에 대한 검찰 수사도 계속해서 진행돼 왔지만 여당과 유족의 요구를 받아들여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보겠다는 겁니다. 총선이 불과 다섯 달 밖에 남지 않은 시점이어서, 정치적 논란이 다시 불가피해졌습니다.

보도에 조정린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참사 재수사는 지난달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의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철희 / 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 내부도 제가 알기로는 수사를 해서 외압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밝혀야 된다…."

윤석열 / 검찰총장
"사건이 접수되면 저희가 종합적으로 잘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의 고발도 이어졌는데, 검찰이 오늘,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대검 반부패강력부가 수사를 지휘하고,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을 단장으로, 그리고, 이른바 '특수통' 검사들 위주로 부장급 검사 2명, 평검사 다섯 명이 파견될 예정입니다.

대검 직속 별도 수사단이 꾸려진 건 이번이 처음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후문입니다.

우선 참사 당일 구조 헬기를 해경청장이 이용했다는 문제제기와, 세월호 내 CCTV 은폐 조작 의혹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유가족 단체의 참사 책임자 고발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당시 법무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도 수사대상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안순호 / 4.16연대 상임대표 (지난5일)
"검찰은 바로 당장 지금 전면 재수사에 나서줄 것을 촉구합니다."

검찰은 정치적인 해석을 경계했지만, 수사 향방에 따라 내년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 파장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TV조선 조정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