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조국 계좌추적 돌입…'조사 지연' 동생도 구속 연장 검토

등록 2019.11.06 21:22

수정 2019.11.06 21:27

[앵커]
검찰이 조국 전 법무장관의 계좌추적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인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의혹에 조 장관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정조준하고 있는 것이고 조 전 장관 소환이 임박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인 정경심씨와 동생은 몸이 아프다며 자주 조사를 중단시키고 있어서 예상만큼 수사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듯 합니다.

이재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검찰의 계좌 추적은 조국 전 장관과 구속된 정경심 교수 두 사람을 대상으로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법원에서 수차례 기각됐던 조 전 장관 부부에 대한 계좌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된 겁니다.

검찰 관계자는 "조 전 장관 부부 계좌에 대해 제한된 범위 내에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계좌추적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1월 정경심 교수가 WFM주식을 차명으로 매입할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이 5000만 원을 송금한 정황이 불거졌습니다.

이 때문에 민정수석 재임기간을 전후한 기간을 한정해, 검찰이 조 전 장관측 자금흐름을 파악해 직접 연루 가능성 판단에 나섰다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휴대전화는 압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자녀 인턴증명서 발급 관여 여부 확인을 위해, 조 전 장관 서울대 연구실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 구속된 조 전 장관 동생의 구속기한 연장도 검토중입니다. 조씨는 구속 이후 진행된 세차례 조사에서 건강을 이유로 번번히 중단을 요청했고, 오늘 소환 요청에도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나오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한 추가기소 시점을 전후해, 조 전 장관과의 소환일정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