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美 방위비 압박에 與 "동맹 예의 아냐"…국회 결의안은 여야 온도차

등록 2019.11.13 21:03

수정 2019.11.13 21:07

[앵커]
미국이 지소미아 유지는 물론 주한미군 방위비를 다섯배까지 올려 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고, 이 압박의 연장선상에서 주한미군 감축, 철수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자 여당일각에선 미국의 무리한 요구가 이어지면 방위비 협상을 깨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한미동맹을 소홀히 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며 외교안보라인의 문책을 요구했습니다.

이어서 서주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은 미군 수뇌부가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방위비 인상을 압박한 데 대해 무리한 요구라며 반발했습니다.

이해식 / 대변인
"경제 논리만으로 미군 수뇌부까지 나서 압박 일변도의 협상 태도를 보이는 것은 동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민주당 의원이 주축인 민평련 주최 간담회에선 무리한 요구가 계속될 경우 협상을 깨자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정욱식 / 평화네트워크 대표 (어제)
"어떤 접근법을 취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방위비 분담금 노딜을 추진해야 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미국의 요구가 무리하다는 데는 뜻을 같이 했습니다. 하지만 지소미아 파기를 선언하는 등 한미 동맹을 소홀히 한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의 책임을 물었습니다.

나경원
"이참에 한국을 떼어버리기 위해 방위비 분담으로 균열을 만드는것이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마저 듭니다."

한국당은 "한미 동맹이 절벽 끝에 놓였다"며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요구했습니다.

여당은 공정한 방위비 분담 협상을 촉구하는 국회 차원의 결의문 채택을 제안했지만 야당은 검토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TV조선 서주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