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뉴스7

[포커스] '강제 북송' 北선원, 고문받고 사형될 가능성 높아

등록 2019.11.16 19:09

수정 2019.11.16 19:16

[앵커]
국제 사회에서도, 북한 선원 강제 북송에 대해, 인권유린이라는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들이, 가혹한 고문을 받고, 사형을 당할 거란 말까지 나오고 있어 걱정입니다.

북한이 그동안 북송자들을 어떻게 다뤄왔는 지 오늘의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리포트]
지현아
"그렇게 저의 첫 아기는 세상 밖을 보지 못한 채 미안하다고 말할 시간도 없이 떠나갔습니다"

울먹이며 발언을 이어가는 이 여성, 북한 정권의 인권 유린을 고발했던 탈북작가 지현아씨의 2017년 12월 유엔 증언 모습입니다. 3차례 탈북에 실패해 중국에서 강제 북송 된 뒤 고문을 받았던 지현아씨는 북한 정권에 의해 낙태수술까지 당했습니다.

지현아
"임신 3개월 만에 저는 다시 3번째 북송되었고 해당 보안소에서 마취도 없이 강제로 수술 당해 낙태당했습니다"

지현아씨는 "강제 북송은 살인행위나 마찬가지"라고 했습니다.

미성년자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홀로 탈북해 중국에서 살다 열두 살 때 북송당한 김명씨는 보위부 지하감옥에서 곤봉으로 맞고 구둣발로 밟히기도 했습니다.

김명
"바퀴벌레나 이런 벌레들이 정말 득실득실대는데 거기서 14일을 안재우더라구요"

강제북송이 당사자에게 어떤 의미인지 잘 아는 우리 정부는 북한 어민 2명을 지난 7일 강제 북송했습니다.

몸이 허약해 군대도 못간 청년들이고 진범은 이미 북한에서 잡혔다는 북한 내부 소식통의 주장도 있었지만, 정부는 16명을 죽인 범인들이 맞다며 닷새만에 눈을 가린 채 휴전선으로 데려가 북에 넘겼습니다.

정진석 / 자유한국당 의원
"그들은 어디로 끌려가는지도 모르고, 가고 가고 가다가 판문점에 도달해서야 자기들이 강제 북송, 강제 송환되는 것을 안 거예요. 이거는 인권유린이에요."

통일부는 북송에 법적 근거가 없다고 인정했지만 정작 김연철 장관은 귀순의 진정성을 인정할 수 없다는 이유를 댔죠.

심재권 / 더불어민주당 의원
"법적 근거 없이 그런 판단 없이 할 수는 없는 겁니다. 왜 어떤 법적 근거로…."

김연철 / 통일부 장관
"가장 중요한 것은 귀순 의사의 진정성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들이 국가보위성에서 고문을 받은 뒤 결국 사형될 거라고 합니다.

고영환
"사형될 가능성이 90% 이상이라고 봐야죠."

안찬일
"국제사회가 어느 정도의 반응을 보이냐에 따라서 북한이 극적인 반전을 일으켜서 죽이지 않고 활용할 가능성도 있지만 정상적인 북한 체제라면 사형할 가능성이 200%"

유엔은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습니다. 이달말 방한 예정인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정부관계자와 접촉 중인것으로 알려졌고, 국제앰네스티는 "이번 사건을 국제인권 규범 위반으로 간주한다"고 밝혔습니다.

인권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문재인 정부지만 국제사회는 이번 일을 탈북자의 인권을 철저하게 짓밟은 사건으로 기억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뉴스7 포커스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