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전체

이혜훈 "美대사 면담서 방위비 분담금 요구만 20번"

등록 2019.11.19 14:06

이혜훈 '美대사 면담서 방위비 분담금 요구만 20번'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 / 연합뉴스

국회 정보위원장을 맡고 있는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은 19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관저로 불러 방위비 분담금 50억 달러를 내라는 요구만 20번 정도 반복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지난 7일 미 대사관저에서 해리스 대사 등을 만나 나눈 이야기를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인사 나누는 자리로 알고 가볍게 갔는데 서론도 없이 방위비 분담금으로 50억 달러를 내라고 여러 번, 제 느낌에 20번가량 했다"며 "제가 해당 액수는 무리하다고 말하면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얘기도 꺼냈지만, 또다시 방위비 분담금 화제로 넘어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십년간 많은 대사를 뵙긴 했지만 이런 경우는 저로서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다만 '기분이 나빴냐'는 질문에는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 의원은 또 "해리스 대사는 우리나라가 그동안 내야 할 돈의 5분의 1밖에 내지 않은 일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고 주장했다"며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주한미군이 주둔하면서 미국도 혜택을 보기 때문에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100% 우리가 내야 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이밖에 각종 세금을 면제해 주고 토지와 건물을 주는 등 직간접적으로 내는 돈도 매우 많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