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7

12월 한일 정상회담 추진…日 "강제징용 판결이 가장 중요"

등록 2019.11.23 19:01

수정 2019.11.23 20:30

[앵커]
오늘 뉴스 7은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수사에서 청와대 핵심 인사가 관련됐다는 단독 취재 내용을 집중적으로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그에 앞서 어제 조건부로 연장된 지소미아에 대한 파장부터 점검해 보겠습니다. 최악의 상황은 피한 한일 양국은 오늘 외교장관 회담을 열었습니다. 핵심은 다음 달 한중일 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별도로 추진하기로 합의한 겁니다. 그런데 일본 측은 여전히 강제징용 문제가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이채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G20 외교장관 회담. 포토타임 전 만난 한일 외교장관이 인사를 나눕니다.

모테기 도시미쓰 / 日 외무상
"각국의 신뢰가 약해지고, 세계 불확실성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G20 나고야 외상 회담을 시작합니다."

한일 외교장관은 이후 25분 간의 양자 회담을 갖고 "한일 정상회담이 가능하도록 조율"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12월 중순,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릴 한중일 정상회담 때 한일 회담이 열리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다만 모테기 일본 외상은 회담 전 기자회견에서 "강제 징용 판결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한 데 이어, 회담 때 강제징용 문제를 또 거론했습니다.

1965년 청구권 협정에 따라 강제징용 배상은 해결됐기 때문에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고 이를 '시정하라'며 그동안과 같은 말을 반복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강제징용과 수출규제 해법을 일괄 논의하고 매듭지을 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한편, 한중일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중국 왕이 외교부장이 다음달 초 방한할 예정입니다.

TV조선 이채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