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선거법 27일 '자동 부의'…與, '지역구 250석'으로 정면돌파 시도

등록 2019.11.26 21:14

수정 2019.11.26 21:31

[앵커]
여야간 육탄 충돌끝에 패스트트랙, 즉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법이 내일 국회에 부의됩니다. 표결을 위한 상정은 아직 아니지만 어쨋던 국회 처리 절차에 들어갔다는 의미가있습니다. 당초 개정 선거법은 지역구 의석수를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는 것이 핵심인데, 선거구 축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역구 250석안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서도 이 수정안을 가지고 정면돌파를 시도하자는 기류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여전히 부의 자체가 원천무효라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선거법 개정안 본회의 부의를 앞두고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엉킨 실타래를 풀어보자며 일주일간 집중 협상을 제안했습니다.

이인영
"작은 접점이라도 찾아내기 위해 모든 야당과 진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대화에 나서겠다."

민주당은 협상을 위해 지역구 의석 수를 패스트트랙 당시에 합의한 225석 대신 250석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호남에 기반을 둔 대안신당을 끌어들이기 위해서입니다. 정의당을 설득하기 위해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사실상 의원정수 확대 효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패스트트랙 공조를 통해 한국당 반대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입니다.

김종민
"수정 의견을 통해서 가결을 해야겠다, 이번에 꼭 결론을 내다, 이것은 과반수가 넘습니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자체가 무효라는 입장이고

나경원
"공수처 그리고 연동형 비례제 강행 통과의 명령을 이제 거두십시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도 "필리버스터를 해서라도 선거법을 막겠다"고 했습니다. 정면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TV조선 이미지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