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靑행정관이 경찰청 방문해 김기현 첩보 전달…"봉투에 밀봉"

등록 2019.11.28 21:05

수정 2019.11.28 21:10

[앵커]
이제 이 첩보문건이 울산경찰로 전달된 경로는 거의 파악이 된 것 같습니다.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같은 민정수석실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먼저 첩보 보고서를 전달했고, 박형철비서관은 경찰출신 A행정관을 통해 경찰청 특수수사과장에게 전달했습니다. 

결국 황운하 당시 울산청장이 받은 문건은 경찰청을 통해 받은 셈이어서, 청와대도 황청장도 '하명수사'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겁니다. 단순히 경로만 보면 그렇습니다만 문건의 형식과 내용 전달 방법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얘기가 좀 달라집니다.

윤재민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범죄 첩보가 전달된건 지방선거를 7개월 앞둔 지난 2017년 11월 초중순입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에 파견된 경찰관, A 행정관이 직접 첩보를 들고 특수수사과장을 방문한겁니다. 

경찰청 관계자는 "노란 행정 대봉투에 봉인된 상태"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상적으로 청와대 첩보가 전달되는 절차"라고도 했습니다.   

해당 첩보가 울산지방경찰청으로 이첩된 건 연말인 12월 28일입니다. 청와대로부터 첩보를 전달받은 뒤 경찰청이 한 달 넘게 사건을 쥐고있었던 겁니다. 경찰 관계자는 "당시 큰 사건이 많아 사건을 유보하고 나중에 판단하다 보니 시간이 늦어졌다"고 해명했습니다.

또, "당시 첩보를 울산으로 전달하며 출처가 청와대라는 표기를 하지 않았고, 첩보에 대한 별다른 연락도 하지 않았다"며 하명 수사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청장 보고도 없었다고 말합니다.

민정수석실에서 반부패비서관실로 첩보를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은 오늘 입장문을 통해 '의혹을 만들지 말라'며 경찰에 첩보 원본 공개를 요구했습니다. 

경찰청은 해당 첩보 원본은 수사 이후 검찰에 넘겨져 현재 경찰이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윤재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