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한국당, 조국·백원우·송철호·송병기·오거돈 등 10명 고발

등록 2019.12.05 16:38

한국당, 조국·백원우·송철호·송병기·오거돈 등 10명 고발

5일 오후 자유한국당 '친문(친문재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왼쪽 두 번째)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을 검찰에 고발하는 고발장을 든 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 두 번째는 정태옥 의원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5일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등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10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날 오후 당 차원의 고발장을 대검찰청에 제출했다. 한국당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등 6명을 고발했다.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선 오거돈 부산시장과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한국당은 고발장에서 "송병기 부시장은 당시 유력 후보인 김기현 시장을 낙선시키고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키려는 목적으로 김 시장 주변인에 대한 허위 첩보 등을 청와대에 제공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은 이를 가공·편집해 경찰에 수사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또 "조국·백원우·박형철·이광철은 민정수석실 권한을 벗어나 검찰·경찰·국가정보원 등으로부터 동향 정보를 수집했고, 백원우는 직제에 없는 사찰팀을 운영했다"고 했다. 송 시장과 송 부시장에 대해선 "피고발인들과 순차적으로 공모·가담한 정황이 있다"며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