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7

與, 9일 예산안·패스트트랙 처리 추진…野 "정권 보위 위한 본회의"

등록 2019.12.07 19:27

수정 2019.12.07 19:41

[앵커]
네 이번엔 정치권 소식입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 정치권이 정면 충돌할 것으로 보입니다. 범여권은 한국당의 정기국회 이후 임시회의를 열어서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처리할 계획인데, 한국당은 무더기 수정안으로 이걸 막을 예정입니다.

양측의 전략을 이미지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오는 9일 본회의에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등을 일괄 상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11일 임시국회를 열어달라는 소집 요구서도 제출했습니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에 대비해 정기국회가 끝난 11일부터 나흘짜리 초단기 국회를 여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11일 1차 임시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고 공수처법을 상정한 뒤 15일에서 18일까지 임시국회를 다시 열어서 공수처법을 처리하는 동시에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상정하는 전략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임시국회를 두 번 더 열어 검경수사권 법안 등 쟁점법안을 모두 통과시킨다는 것입니다. 한 번 필리버스터를 한 안건은 다음 국회 회기에선 다시 하지 못한다는 국회법을 적용하는 겁니다. 민주당과 정의당 등 4+1 협의체는 선거법 단일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박찬대
"일요일 오후에 대표들이 만나서 단일안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자고…"

이에 대비해 한국당은 무더기 수정안 제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원안보다 수정안이 먼저 표결되는 것을 감안해 본안 처리를 무기한 지연시킨다는 전략입니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 보위를 위한 본회의 개의는 국민이 용납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TV조선 이미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