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 조국, 피의자 신분 검찰 소환

등록 2019.12.16 21:22

수정 2019.12.16 21:31

[앵커]
서울동부지검이 조국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에 대한 비위 사실을 알고도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에 따른 건데요, 조 전 장관은 '가족관련' 조사 때는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지는데, 지금 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검찰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장윤정 기자, 10시간 넘게 조사가 진행 중이죠?

 

[리포트]
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오늘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했습니다. 현재 11시간 넘게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때와 마찬가지로 취재진을 피해 청사 지하주차장을 통해 들어왔습니다. 

검찰은 지난 2017년 유재수 당시 금융위 국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이 조 전 장관의 결정으로 중단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감반의 총 책임자였던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다면 직무유기 혐의가,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면 직권남용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구체적인 진술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앞서 검찰 조사를 받은 특감반원들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은 감찰 중단 지시자로 조 전 장관을 지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 전 장관도 감찰 중단 경위에 대해 적극 해명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검찰은 지난 13일 유 전 부시장을 구속 기소하면서 "당시 청와대가 중대 비리 상당 부분을 이미 확인했거나, 확인 가능했다"고 밝혔었습니다. "비위 첩보의 근거가 약해 감찰이 중단됐다"는 조 전 장관의 해명이 거짓이라고 못박은 겁니다.

검찰은 또 조 전 장관이 평소 안면이 없는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하도록 지시한 점을 고려해 제 3자의 개입 여부도 따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동부지검에서 TV조선 장윤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