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국무총리실 압수수색…'김기현 첩보' 수정 과정 추적

등록 2019.12.18 21:06

수정 2019.12.18 21:13

[앵커]
자 이런 정황들을 보면 당시 김기현 울산 시장 측근 비리 첩보가 그야말로 우연히 청와대로 흘러 들어갔을 것인가 하는 점에 의문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검찰도 이 점에 주목하면서 첩보 문건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과정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첩보 문건을 생산한 전 청와대 행정관이 근무하고 있는 국무총리실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보도에 한송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 검사와 수사관들이 국무총리비서실 한 사무실에서 파란 상자를 들고 나옵니다.

(어떤 기록 확보하신거에요?)"…."

오전 9시부터 5시간에 걸친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문 모 사무관의 하드디스크와 업무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국무총리실 소속인 문 사무관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던 2017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김기현 전 시장 측근 관련 비리를 제보 받아, 첩보 문건을 생산한 인물로 지목됐습니다.

청와대는 제보를 받아 단순 정리했다고 했는데, 이와 달리 가공 의혹도 제기된 상태입니다.

검찰은 실제 송 부시장의 최초 제보 문서와 경찰청으로 내려간 두 문서를 모두 확보해 놓고, 가공 경위와 관여자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두 문서 모두 A4용지 4장 분량으로 같지만, 최종 문서는 중앙행정부처 공문서 양식에다 건설업체 유착비리 내용, 비리 죄명과 법정형량이 추가 되는 등 형식과 내용이 크게 바뀐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 행정관의 불의의 사고로 주춤해 보였던 검찰의 '첩보 생성' 관련 수사는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을 규명할 중요한 분수령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TV조선 한송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