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전체

비건-뤄자오후이 회동…中 "북미 접촉 재개 희망"

등록 2019.12.20 10:31

수정 2019.12.20 10:34

비건-뤄자오후이 회동…中 '북미 접촉 재개 희망'

스티븐 비건 / 연합 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겸 부장관 지명자가 19일 베이징에서 중국 측 상대인 뤄자오후이 외교부 부부장과 만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밤 12시(현지시간)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문에서 자국은 미국과 북한이 가능한 한 빨리 대화와 접촉을 재개해 서로 마주 보는 가운데 적극적으로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갈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어 "(미중) 양측은 (한)반도의 대화와 긴장 완화 추세를 계속 유지해 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계속 추진하는 것이 관련국들의 공통 이익에 부합하며, 국제 사회의 기대에도 부응하는 것으로 여겼다"고 덧붙였다.

또 중국 외교부는 이날 비건 특별대표와 뤄 부부장이 단계적, 동시 행동 원칙을 바탕으로 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외교가에서는 비건 특별대표가 당초 예정에 없던 방중 기간 유엔 대북 제재 공조 전선에서 중국의 이탈 조짐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17일 비건의 방중 일정을 발표하면서 이번 방중은 북한에 대한 국제적 일치단결을 유지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중국 당국자들을 만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비건 대표가 중국 또는 북한에서 북한 측과 대화를 시도할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비건 대표는 20일까지 1박 2일간 방중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