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전체

檢 "조국 감찰 중단 관련 '김경수·윤건영 청탁'은 오보"

등록 2019.12.20 13:10

수정 2019.12.20 13:37

檢 '조국 감찰 중단 관련 '김경수·윤건영 청탁'은 오보'

/ 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의 감찰 중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김경수 경남지사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실장의 청탁을 받아 조국 전 장관에서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서울동부지검 공보관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김경수 지사, 윤건영 실장의 청탁을 백원우 전 비서관이 조국 전 수석에게 전달했다, 검찰은 3인 회의 실체는 사실상 없고 조국 전 장관이 백 비서관과 협의해 감찰 중단을 결정한 뒤 백 비서관에게 이를 지시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등 기사는 명백한 오보"라고 밝혔다.

검찰의 이번 자료 배포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상 오보대응에 따른 것이다.

검찰은 또 "조 전 장관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라는 기사도 아직 결정된 바 없는 추측성 기사"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조 전 장관이 검찰조사에서 "민정수석실 외부에서 구명 시도가 있었다"며 "김경수 지사와 윤건영 실장 등이 구명운동 주체였고, 그에 따라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또 "검찰은 조 전 장관, 백 전 비서관,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으로 구성된 '3인 회의'의 실체가 없다고 보고있고, 조 전 장관이 백 전 비서관과 협의를 통해 감찰 중단을 결정한 뒤, 박 전 비서관에게 이를 지시했다고 확인했다"는 내용의 보도도 있었다. / 장윤정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