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한국당, 임종석·한병도 검찰 고발…"靑, 후보 매수 개입"

등록 2019.12.20 21:11

수정 2019.12.20 21:23

[앵커]
앞서 전해 드린것처럼 청와대가 송철호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당내 경선과정에까지 개입했다면 이것은 하명 수사 의혹과는 또 다른 문제이고, 어쩌면 더 심각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등이 울산시장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를 회유 압박했다며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태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에 관련된 전현직 청와대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고발장에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 조국 전 민정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 8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경쟁 후보들에게 경선 포기를 회유 압박했다는 주장입니다.

주광덕 / 자유한국당 의원
"(청와대가) 선거 개입을 했다. 이것은 충격적이고 민주주의 파괴와 헌정질서 유린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의혹이 사실일 경우 '대통령 탄핵 사유'라고 한국당은 주장합니다.

김정재 /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선거공작, 선거개입을 넘어선 정권의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입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송병기 부시장 수첩'에 청와대가 자신을 떨어뜨리려 했던 정황이 적혀 있던 것을 봤다고 주장했습니다.

김기현 / 前 울산시장
"송병기 업무수첩에 의하면 '산재모병원을 좌초시키는 것이 좋다' 라는 선거전략까지 내부적으로 세웠고, 그 선거전략에 따라서 (청와대가 움직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직 신분들이기 때문에 관여하지 않겠다"면서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