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단독] 국감서 "시정하겠다"던 수협, 뒤로는 갑질 계약 그대로

등록 2019.12.20 21:24

수정 2019.12.20 21:37

[앵커]
TV조선은 지난 10월, 수협중앙회가 '어업용 기자재' 공동 구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어민과 공급업체보다 더 많은 돈을 걷어 연간 40억원을 챙겼다는 보도, 전해드렸는데요, 국정감사에서도 이 부분이 지적됐고, 수협중앙회 회장은 개정을 약속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취재진이 갑질 계약이 바뀌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바뀐 거 하나 없이 똑같았습니다.

이상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조업 장비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어업용 기자재 사이트입니다. 수협중앙회는 이 사이트를 통해 장비 업체는 물론 어민보다도 더 많은 5%의 수수료를 받아 과도하다는 지적이 일었습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 출석한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은 문제를 시인하고 수수료를 낮추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임준택 / 수협중앙회 회장(지난10월)
"제조업체하고 일반 어업인들 가격이 단가가 높으니까 좀 너무한거 아니냐 (내부적으로) 질타를 좀 했습니다 보고 드리도록 어민들이 싸게 구입할 수 있도록…."

과연 바뀌었을까? TV조선이 입수한 2020년 어업용 기자재 사이트 납품 계약서입니다. 중개 수수료는 이전과 동일한 5%, 어민들에게 돌려주겠다던 이익금 환원도 전혀 없습니다.

수협중앙회 측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을 뿐 변경된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세부 계획이 나오면 국회에 신속히 보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수협의 중개수수료 인하를 기대했던 어민들과 장비업체는 울분이 터집니다.

장비업체 관계자
"전혀 눈도 꿈쩍 안하니까. 참 울화통이 터지지요."

여론의 눈치만 보며 수수료 개정을 미루는 수협, 장비 중개만으로 수협이 거둬들이는 수수료는 연간 40억 원에 달합니다.

TV조선 이상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