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뉴스9

7천억 들여 수명 연장한 월성 1호기, 원안위 5명이 '영구 정지'

등록 2019.12.24 21:38

수정 2019.12.24 21:47

[앵커]
고리 1호기에 이어 월성 1호기까지, 두번째로 원전 가동 영구 정지가 확정됐습니다. 특히 이번 월성 1호기는 수명 연장을 위해 7천억원을 들였는데, 수명을 3년이나 앞두고 폐기결정이 내려졌습니다. 탈원전 정책 때문에 의도적으로 경제성을 낮게 평가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임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6월, 한수원 이사회는 돌연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합니다.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신청 10개월만인 오늘,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영구 정지를 확정했습니다.

엄재식 / 원안위원장
"월성 1호기 영구정지에 관한 사안입니다."

표결에서 7명의 위원 중 엄재식·장보현·김재영·장찬동·진상현 5명이 찬성했습니다.

원안위 결정은 행정소송으로만 뒤집을 수 있어, 월성 1호기는 고리 1호기처럼 폐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관련해 한수원이 감사원 감사를 받고있단 겁니다.

국회는 지난 9월 한수원이 월성 1호기의 경제성을 과소평가했다며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습니다.

김기선 / 의원
"이미 월성1호기 조기 폐쇄라는 답을 정해 놓고 의도적으로 단가와 이용률을 낮춰서"

원안위는 '안전성'만을 평가하므로 감사원 감사완 별개란 입장입니다.

하지만 감사 결과 위법이 확인되면 한수원 이사회가 수사나 재판 대상이 될 수 있어 폐쇄 절차를 둘러싼 혼선이 빚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용훈 / 카이스트 교수
"이미 정지 상태에 있는 원전이고, 거기에 대한 안전성 판단이란 건 급하지 않은 사안입니다."

7000억 원을 들여 수명을 연장했던 멀쩡한 원전이 연한을 3년이나 남기고 사망 선고를 받았습니다.

TV조선 임유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