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필리버스터 나선 홍익표 "검찰, 유시민 계좌 왜 보나"

등록 2019.12.25 13:39

필리버스터 나선 홍익표 '검찰, 유시민 계좌 왜 보나'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이 사흘째 이어진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이 '선거법 개정'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손팻말들을 배경으로 '찬성 토론'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25일 검찰의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 사찰 의혹과 관련 “유 이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 고소 고발을 당한 게 경제범죄가 아닌데 왜 계좌를 보느냐”고 비판했다.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선거법 개정안 관련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10번째 참여자로 단상에 오른 홍 수석대변인은 “제가 어제 직접 유 이사장과 통화를 했다”며 “유 이사장이 검찰이 계좌를 살펴본 것에 대해 나름대로 꽤 근거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을 향해 “노무현 재단에 고액 후원을 한 사람이 있다면 ‘재단을 통해 공직 자리를 받으려 했다’는 내용을 쓰려고 했느냐”며 “또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 것 같다. 이런 게 검찰권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반대하지 않는다”고 운을 뗀 뒤 “그러나 검찰은 지금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겠다고 하면서 이 사람 저 사람 물어뜯고 먼지털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유 이사장은 유튜브 채널인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통해 검찰이 노무현 재단의 주거래 은행 계좌를 들여다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검찰은 “노무현 재단, 유시민, 그 가족의 범죄에 대한 계좌 추적을 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며 “법 집행기관에 대한 근거 없는 악의적 허위 주장을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