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송병기 업무일지에 '임동호 비위 알려 울산시당 장악'

등록 2019.12.25 21:12

수정 2019.12.25 21:18

[앵커]
이번 사건을 취재 보도하면서 사실 언론의 입장에서도 매우 어려움이 있습니다. 피의사실 공표가 매우 민감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사실상 취재가 거의 봉쇄되다시피 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청와대 울산 시장 개입 수사와 관련해서는 송병기 울산 부시장의 업무수첩이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는데, 여기에 또 하나 중요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송철호 시장의 당내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의 비위를 최대한 알려야한다. 이렇게 돼 있다는 겁니다. 연일 보도해 드리고 있는 이른바 '임동호 제거 작전'의 하나 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윤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검찰이 지난 6일, 송병기 울산부시장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업무 일지 가운데, 2017년 10월~11월에 적힌 메모에는 '임동호 비위를 최대한 알려 (민주당 울산시)당을 장악할 기회를 얻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송 부시장이 언급한 임동호 전 최고위원의 비위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추정됩니다.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이었던 임동호 전 최고위원이, 회계책임자 등과 회계장부를 허위로 적어 마련한 돈을 자원봉사자 등에게 활동비로 준 사건입니다.

결국 기소로 이어졌고 당시 재판부는 "개인이 이익을 취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 일로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1월 벌금 250만원을 선고받았습니다.

검찰은 송철호 울산시장 측이 임 전 최고위원에게 불리한 사건을 문제 삼아, 당 장악력을 높이려 한 것은 아닌 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임동호 /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지난 19일)
"(업무 일지에) 임동호가 좀 밉다. 뭐 그런거죠. 제가 얼마나 미운 짓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송 부시장의 또 다른 메모엔, 임동호의 비위를 지방선거 공천 실무에 관여한 민주당 A 의원에게 전달하려 한 정황도 적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임동호 비위'가 실제로 전달됐는지, 공천에 영향을 미쳤는 지 여부를 따져보고 있습니다.

TV조선 윤수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