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뉴스9

'강성' 민노총이 한국노총 앞질러…"노노·노정 갈등 우려"

등록 2019.12.25 21:27

수정 2019.12.25 21:32

[앵커]
지난해 민주노총의 조합원 수가 처음으로 한국노총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 정부의 노동 정책이 민주노총의 조직 확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상대적으로 강경 노선을 지향하는 민노총이 제1노총이 되면서 노동계 내 파장도 적지 않을 전망입니다.

신은서 기자입니다.

 

[리포트]
협력으로 출발해 대립으로 돌아선 문재인 정부와 민주노총.

김명환 / 민주노총 위원장 (지난 7월)
"(민주노총의 사업 방향은) 문재인 정부의 기만적인 노동정책에 의한 폭로와 투쟁일 것이며..."

하지만 민주노총은 현 정부에서 빠르게 세를 불려왔습니다. 지난해 민주노총 조합원 수는 전체의 41.5%를 차지하면서, 1995년 창립 이후 23년 만에 한국노총(40.0%)을 앞질렀습니다. 처음으로 제1 노총이 된 겁니다.

9만 명 규모의 전국공무원노조와 정규직으로 전환된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대거 합류했단 분석입니다.

강성 기조인 민노총에 힘이 실리면서, 노정 대화 판도 변화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이재교 / 세종대 법학부 교수
"(민노총이) 더 자신감을 (갖는 것을) 통해서 더 강경으로 치닫지 않겠나...정치파업 정치투쟁에 더 힘을 쓸 것으로..."

당장 민노총은 정부위원회 내 양대 노총 참여 비율 조정을 요구했습니다.

박지순 /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과반수 노조의 지위를 누가 갖느냐 하는 것이 전체 위원회 운영의 주도권에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겠습니까."

민노총이 참여를 거부한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비상입니다.

이덕재 / 경사노위 수석전문위원
"(민노총이) 제1노조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그런 역할을 충실히 해줬으면 좋겠다."

한국노총이 1위 탈환에 나설 경우, 노노 갈등도 격화될 수 있단 우려도 나옵니다.

TV조선 신은서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