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조국의 말 "영장 신청?" "가족 대상 수사 견뎌?"

등록 2019.12.26 16:59

수정 2019.12.26 17:26

조국의 말 '영장 신청?' '가족 대상 수사 견뎌?'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 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6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저는 검찰의 영장 신청 내용에 동의하지 못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전 검찰 피의자 심문을 받기 전 기자들에게 전한 입장이다.

조 전 장관은 미리 준비한 듯 1분이 채 안 되는 분량의 자신의 입장을 읊었다.

하지만 용어부터 오류가 발견됐다. 검찰이 법원에 영장을 낼 때는 '영장을 청구한다'고 한다. 경찰이 검찰에 영장을 낼 때 '영장을 신청한다'고 한다.

그런데 전직 법무부 장관인 조 전 장관은 검찰의 영장 '신청'이라고 잘못 말한 것이다. 그만큼 긴장된 조 전 장관의 심리가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말이 나온다.

오류는 또 있다. 이번 조 전 장관의 실질 심문 내용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즉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했는지 여부였다.

그런데 조 전 장관은 심문 전 입장을 통해 "첫 강제 수사 이후 120일 동안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검찰의 끝없는 전방위적 수사를 견뎌왔다"고 했다.

딸 조민 씨의 입시 비리나 부인 정경심 교수의 표창장 위조 의혹 등과 무관한 조 전 장관 본인의 감찰 무마건이었지만 카메라 앞에서 가족의 어려움을 토로한 것이다. 이번 심문 내용과는 맞지 않는 오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서울동부지법에 모인 지지자들을 염두에 둔 감정적인 호소라는 해석이 나왔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