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무소불위' 4+1 협의체, 선거구 획정까지 좌지우지 가능성

등록 2019.12.27 21:07

수정 2019.12.27 21:10

[앵커]
이제 여야의 전선은 지역구 지키기 싸움인 '선거구 획정'으로 옮겨 가고 있습니다. 특히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과정에서 범여권이 만능 열쇠로 활용한 4+1협의체가 선거구 획정 국면에서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데. 한국당은 '호남 의석은 늘리고 한국당 강세 지역의 의석은 줄이기 위한 야합이라고 맹비난하고 있습니다.

류병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4+1 협의체가 최근 마련한 선거구획정 관련 잠정 협의안의 핵심은 인구 하한선의 기준을 전북 김제 부안 지역 13만 9470명으로 하겠다는 겁니다.

이럴 경우 한국당의 당세가 강한 서울 강남 갑, 을, 병 지역구와 현역 의원이 한국당 소속인 안산 단원 갑, 을 지역구가 하나씩 줄어듭니다.

반면 전남 순천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현역 의원인 세종시는 각각 2개로 분구됩니다. 

한국당은 불법 꼼수 조직인 4+1협의체가 또 헌정을 유린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재원 /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4+1협의체가)'또 무슨 도둑질을 했는가' 싶어서 제가 확인을 해봤습니다. 선거구를 줄여야 한다면 인구대비 지역구 숫자가 많은 광주광역시에서 1석을 줄이고, 그 다음 순서가 전라북도, 전라남도, 부산 순으로…"

선거구 획정은 선관위 내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합니다.

획정위는 정당 추천 등을 받아 9명으로 구성되는데, 범여권에 유리한 편입니다.

여야는 그동안 합의를 통해 시도 의원 정수를 결정한 뒤 획정위에 통보했습니다.

선거구획정위 관계자는 "합의가 안 된다면 헌재 판례에 따라 획정위가 자체안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TV조선 류병수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