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여야, '추미애 청문회'서 자료제출 문제 놓고 격돌

등록 2019.12.30 16:19

여야, '추미애 청문회'서 자료제출 문제 놓고 격돌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여야가 3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시작부터 자료제출 문제를 놓고 격돌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 의원들의 ‘자료제출’ 공세에 더불어민주당은 방어에 나섰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측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2013년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 청문회에서 추 후보자가 자료제출을 제대로 안 하면 제대로 청문하겠냐고 호통을 쳤다”며, 자료제출을 거부할 시 3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취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던 사실을 지적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광진구 피트니스 시설 무료 이용 의혹 등 도덕성에서 엄청난 의혹이 있는데 자신의 청문회를 자신이 스스로 방해하고 있다”며 “총선 낙선 후 1억 원을 출판 비용으로 사용했는데 정치자금법 위반이자 횡령 의혹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민주당 측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자료제출 요구를 빙자해 증인신문에 질문할 때 나올 내용이 반복되는 것이 안타깝다”며 “인사청문법에 보면 후보자에게 자료를 요구하게 되어 있지 않고,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기타기관에서 요구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방어했다.

같은 당 정성호 의원 역시 “자료제출 요구가 아니라 자료의 필요성을 빙자해 후보자의 답변도 듣지 못하면서 일방적으로 자기주장만 한다”며 “자료제출 요구가 아니라 사실상 일방적 공격만 하는 게 정상적 의사진행이냐”고 비판했다.

정 의원이 여상규 법사위 위원장에게 항의하자 여 위원장은 추 후보자에게 “오전까지 자료 제출을 반드시 하고, 못하면 위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하라”고 했다.

여 위원장이 같은 당 소속인 장제원 의원을 향해 “회의 진행은 제가 한다”며 목소리를 높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추 후보자는 “가급적 최선을 다해 자료를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며 “할 수 있는 것은 제출하고, 없는 것은 소상히 의원들에게 말씀 드리겠다”고 해명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