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공고한 '4+1 협의체' 앞에 '권은희 안'도 부결

등록 2019.12.30 21:04

수정 2019.12.30 21:22

[앵커]
지난 선거법 개정안과 달리, 오늘 표결에서는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발의한 공수처법 수정안이 상정돼 변수가 될 거란 전망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는 권 의원의 수정안을 부결시키고 민주당의 바람대로 공수처법 원안을 통과시키는 공조 체제를 과시했습니다.

이어서 서주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4+1 협의체 소속이지만 공수처법 원안에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명했던 바른미래당 의원은 주승용, 김동철, 박주선 의원 등 세 명입니다.

하지만 표결에선 박주선 의원만 반대표를 던졌고, 주승용 의원은 찬성, 김동철 의원은 기권으로 돌아섰습니다.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내 온 금태섭 의원이 기권한 것을 제외하면 여당이 우려했던 추가 이탈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이 비례정당을 창당해 군소 야당 의석을 뺏을 거라며 균열을 꾀했습니다.

심재철 / 어제
"민주당에 실컷 들러리를 서고 배신당하는 일이 공수처법 처리 이후에는 펼쳐질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하지만 4+1 원내대표들은 표결을 30분 앞두고,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 등에 대한 후속조치에 합의하며 신뢰를 재확인했습니다.

향후 선거구 획정시 호남지역을 포함한 농어촌 지역구를 배려하는 방침도 포함시켰습니다. 범여권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겁니다.

김관영
"공수처법 처리와 관련해서 4+1 정당들이 공조를 다시 한 번 확인을 하였고, 법안 처리를 위해서 끝까지 노력하기로..."

균열 양상을 보였던 범여권의 공조체제가 다시 공고화되면서 한국당의 입지는 더 좁아진 모양새입니다.

TV조선 서주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