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단독] "과기부 차관에 'BIG 10' 공기업사장까지"…짙어지는 靑 임동호 자리 제안 의혹

등록 2019.12.31 21:20

수정 2019.12.31 21:28

[앵커]
이렇게 수사의 핵심이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으로 향하는 가운데,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10대 공기업 사장이나, 과학기술부 차관 자리까지 제안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출마를 포기하는 대가가 아니라면 왜 이런 자리까지 만들어 주려고 했던 것인지, 물론 아직은 수첩속 단서에 불과합니다만 검찰의 의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송원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송병기 부시장의 빨간색 업무수첩은 복사본만 100쪽으로, 메모가 된 날짜는 서른 개가 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어제 세번째로 참고인 조사를 받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검찰에서 확인한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 복사본 중, 2017년 10월 17일 메모엔, '임 실장, 임동호 교체 직접 설명' 이라는 문구가 나오고, 이틀뒤 10월 19일엔, '임동호 처리 건'이라며 "과기부 차관, BIG 10 공기업 사장 자리, 오사카 총영사 요구"가 적혀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시 당내 경선자였던 임 전 최고위원을 주저앉히기 위해 청와대가 나서 정부 차관 자리까지 제안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입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앞서 TV조선 취재진에도 당시 공기업 사장 자리를 제안받았다고 말했다, 경선 불출마 대가는 아니라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임동호 / 前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지난 18일)
"총영사 말고, 출마 말고, 좀 공사 사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뭔가 있었죠."

송 부시장의 또 다른 업무메모에는 임 전 최고위원과 임종석 전 비서실장간의 관계를 의식한 듯, 지역 인사 A씨를 이용해서 '임동호와 임종석을 차단하자'는 등 두 사람의 관계를 끊기 위한 흔적들이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 뿐아니라 조국 전 민정수석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청와대 고위층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를 밝히는데 수사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TV조선 한송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