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비례자유한국당' 등록 예정…민주당 "권모꼼수"

등록 2020.01.02 18:38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에 도입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응하기 위한 위성정당의 명칭을 '비례자유한국당'으로 정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할 예정이다. 이에 민주당은 "혜택 노린 꼼수"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2일 "중앙선관위에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서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내년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지역구 후보'만 내고, '비례자유한국당'을 통해 비례대표를 공천해, 보수 성향 지지자들이 지역구에선 한국당 후보를 찍고, 정당 지지율 투표에선 비례자유한국당에 투표하게 해 최대한 많은 의석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달 31일 창당준비위 발기인 동의서에 서명한 당직자들에게 창당을 위한 회비 10만원을 모금하는 등 창당 절차도 진행해왔다.

중앙선관위는 정당 창당준비위 신고서가 접수되면 3~4일 심사한 후, 결격 사유가 없으면 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고하게 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권모꼼수(권모술수+꼼수)"라고 비판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정치개혁에 한국당은 '비례위성정당 창당'을 외치며 시대착오적인 추태를 일삼고 있다"며, "한국당이 새 선거법 혜택만 가져가겠다는 '권모꼼수'를 접고 선거제 개혁에 실천으로 동참하라"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선관위가 단지 절차적 요건만으로 창당의 적법성을 판단하려 한다면 명백한 직무유기"라며, "10만원 회비 문자를 보내고 있는 것은 중대한 범죄행위인 만큼 중앙선관위는 비례한국당 추진에 대해 헌법적·법적 검토를 통해 명확한 입장을 제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