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與, 김의겸 총선 후보 자격 유보…"부동산 투기의혹 소명하라"

등록 2020.01.16 21:13

수정 2020.01.17 13:53

[앵커]
오늘로 총선이 꼭 석달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여야가 총선 채비에 돌입했고 각 지역별 후보군의 윤곽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주당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후보 자격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부동산 투기의혹이 문제가 됐던 만큼 투기가 아니라는 걸 명확하게 설명하라는 뜻입니다. 면죄부를 주기 위한 일시 유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만 이미 출마선언을 한 김 전대변인으로서는 다소 난감하게 됐습니다.

김보건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김의겸 전 대변인의 총선 예비후보 자격 판정을 보류하고,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소명을 요구했습니다.

논란이 된 상가 매입·매각 과정을 당에 설명한 적이 없다는 겁니다.

검증위 관계자는 "김 전 대변인 부동산 문제는 전 국민이 아는 만큼 조금 더 살펴보자는 차원"이라며 "특별한 결격 사유가 있는 건 아니다"고 했습니다.

김 전 대변인은 청와대 재직시절인 2018년 7월 은행 대출 등 약 16억원을 빌려 흑석동 상가 건물을 25억 7000만원에 매입해 투기 논란에 휩싸였고, 지난해 12월 34억5000만원에 팔았습니다.

심재철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정책은 '김의겸 투기'로 대표되고 있습니다. 1년에 시세차익 8억8천을 벌었던 솜씨입니다"

김 전 대변인은 "남은 차액을 전부 기부 한 뒤 내역을 공개하겠다"고 했지만, "선거 기간에 기부하면 법에 저촉될 수 있다"며 이행을 미루고 있습니다.

민주당 검증위는 김 전 대변인 소명 자료를 받아본 뒤 다음주 초 후보 적격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입니다.

김 전 대변인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했지만 닿지 않았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